로마의 발전과 문화

@. 로마의 공화정

1. 로마의 건국: 라틴 인이 티베르 강변에 세운 도시 국가에서 시작

2. 귀족 공화정: 에트루리아 인 왕을 추방하고 성립

(1)모든 관직을 귀족이 독점

(2)원로원: 약300명의 종신 귀족으로 구성된 최고 의결 기관

(3)집정관: 최고 행정관(2인), 원로원에서 선출

3. 민주화의 진전

(1)배경: 중장 보병으로서의 평민의 군사적, 경제적 역할 증대

(2)과정

호민관 제도(기원전5세기 초)  

원로원 의결에 대한 거부. 간섭권

12표 법(기원전 450)

로마 최초의 성문법, 평민 권리 보호

리키니우스. 섹스티우스 법

(기원전 367)

집정관 한 명은 평민에서 선출, 귀족의 대토지 소유

제한

호르텐시우스 법(기원전287)

평민회 의결이 원로원의 승인 없이 효력 발생 -

귀족, 평민의 동등화

@. 로마의 발전과 사회적 변동

1.이탈리아 반도 통일(기원전 275)

2. 포에니 전쟁(기원전 264-146): 카프타고 격파-서부 지중해 장악

3. 동부 지중해 진출: 마케도니아, 시리아, 그리스 등 정복

4. 사회적 변동

(1) 신흥 지배층 등장: 별족(부유한 평민+귀족), 기사(상공업자, 징세 청부업자 등)

(2) 자영농 몰락: 농지 황폐화, 값싼 속주 곡물의 유입 등으로 몰락

(3) 라티푼디움 발생: 유력자의 대토지 소유, 노예 이용

(4) 사회 혼란: 빈부 격차, 사치 유행, 노예 반란 등

5. 공화정의 종말

(1) 그라쿠스 형제의 개혁(기원전 133, 123): 토지 재분배를 통한 자영농 육성- 실패-벌족파,     평민파의 대립 격화

(2) 공화정의 변질: 군인 정치가 등장-1차 삼두 정치-카이사르의 독재-2차 삼두 정치-옥타      비아누스의 원수정(제정)

@.로마의 제정

1. 원수정: 옥타비아누스의 통치, 실질적인 제정의 시작

2. 5현제 시대(96-180): 로마 제국의 전성기, 정치적 안정, 최대 영토 확보, 상업과 교역의 발달, 로마 문화의 보급

@. 제국의 쇠퇴

1. 군인 황제 시대(235-285)

(1) 군단의 사령관을 황제로 추대-50년간 28명의 황제 즉위

(2) 이민족의 침입: 게르만 족, 사산 조 페르시아

2. 전제 군주정: 중흥을 위한 노력

(1) 디오클레티아누스: 전제 군주제 수립, 제국을 4분 통치(황제권 계승 분쟁을 막기 위해), 직업과 신분 고정(중과세로 인한 이탈을 막기 위해)

(2) 콘스탄티누스: 비잔티움(콘스탄티노플) 천도, 크리스토 교 공인, 전제 군주제 완성

3. 분열: 테오도시우스 황제 사후 동.서 로마로 분열(395)

4. 멸망

(1) 서로마 제국: 게르만 용병 대장 오도아케르에게(476)

(2) 동로마 제국: 1000여년 지속-오스만 투르크에게(1453)

@. 로마의 문화

1.특징

(1) 보편적 세계 문화: 그리스, 오리엔트, 헬레니즘 문화 융합-고대 문명의 완성

(2) 실용적, 실제적 문화 발달: 법률, 건축, 토목 등

2. 법률: 로마 문화의 최대 유산

(1) 발달 과정: 관습법-시민법-만민법-자연법

(2)로마법 대전: 비잔틴 제국의 유스티니아누스 대제 때 편찬

3. 토목, 건축

(1) 토목: 제국 통치, 군사, 교역을 위해 도로와 수도 건설

(2) 건축: 콜로세움, 개선문, 판테온 신전 등

4. 학문, 예술: 그리스, 헬레니즘 계승

(1) 철학: 스토아 철학 유행(세네카, 마르크스 아우렐리우스등)

(2)역사: 리비우스의 (로마 건국사), 폴리비우스의 (세계사), 타키투스의(게르마니아), 카이사          르의 (갈리아 전기)

(3) 문학: 플루타르크의 (영웅전)

(4) 과학: 프롤레마이오스의 천문학 집성(천동설)

@. 크리스트 교의 성장

1. 성립: 예수 크리스트 출현- 제자들이 로마 각지에 전파

2.로마 제국의 정책

(1) 초기: 박해(황제 숭배 거부가 주원인)

(2) 후기: 공인 (밀라노 칙령, 313)

3. 교리의 확립과 발전

(1) 니케아 공의회(325): 아타나시우스 파의 3위 일체설 채택

(2) 국교화(392): 테오도시우스 황제

(3) 교부 철학: 아우구스티누스의 (신국론) (5세기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