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와 우리의 생활
@.역사의 이해
역사의 뜻
1.사실(事實)로서의 역사-과거에 일어났던 일
2.기술(記述)로서의 역사-과거 사실에 대한 이야기,혹은 과거 사실에 대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기술
역사의 서술
1.랑케(19세기)-과거 사실의 객관적인 복원 강조
2.카(20세기)-역사가의 해석을 통한 과거 사실의 재구성 강조
 @.세계사 학습의 목적
과거의 귀중한 경험을 토대로 보다 넓은 시야로 정확하게 현재를 파악하고 미래에 대처하기 위함 특히 세계사는 다른 문명과 우리 문화의 
역사를 특수성과 아울러 보편성을 가진 역사로 파악하여 셰계사 속의 우리의 상황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함이다.또한  세계 속의 한국인 
세계를 위한 한국인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함이다.
@.세계사의 성립
*근대 이전의 세계-독자적인 지역 단위의 문화권
1.유럽문화권-문화중심지의 이동(지중해-대서양)-사회 발전(노예제-봉건제-자본주의)
2.동아시아 문화권-중국 중심 문화권(공통적인 문화요소-한자,유교,율령,한자)
3.서아시아 문화권-7세기 이슬람 세계로 통합(동서 문화 교류에 공헌)
4.남아시아 문화권-인도문화권의 동남아시아 전파
*근대 이후의 세계사-하나의 세계로 통합
1.16세기 신항로 개척 이후-세계 통합 계기 마련
2.19세기 말 제국주의의 물결을 타고 서양의 자본주의 경제 문화가 전세계에 침투하였다.
 
@ 세계의 인종
1.인종학상 구분
황인종-몽고인종,아메리카인디안,에스키모,인도네시아 인종
백인종-북유럽 인종,알프스 인종,지중해인종,아르메니아 인종
흑인종-니그로 인종,네그리드 인종
 
2.언어학상 구분
인도.유럽 어족
서방계-슬라브 계통-러시아,폴란드,체코
튜튼 계통-영국,독일,네덜란드,스웨덴
그리스 계통-그리스
동방계-동방계통-인도,페르시아,히타이트
셈.함어족-바빌론,아시리아,페니키아,헤브라이,이집트
우랄 어족-핀란드,마자르,에스토니아
알타이 어족-한국,만주,터키,몽고,일본
중국.티벳 어족-티베트,버마,타이
 
문명의 새벽
@.인류의 출현
1.인류의 특징: 직립보행,도구의 제작,언어와 불의 사용
2.인류의 진화
오스트랄로피테쿠스(약 300만 년 전)-역석기 사용
호모 에렉투스(약 50만 년 전)-베이징인,자바인,하이델베르그인-불.언어 사용,주먹도끼 사용
호모 사피엔스(약 20 만 년 전)-네안데르탈인,매장 풍습
호모 사피엔스 사피엔스(약 4 만 년 전)-크로마뇽인,상동인-동굴벽화,여인상
 
@.신석기 혁명
농경과 목축의 시작을 의미한다.인류가 있는 그대로의 자연에서 식량을 얻는 대신,자연을 이용하여 식량을 생산하는 단계로 발전한 것을 
말한다.
*구석기와  신석기 문화 비교
구석기 시대-뗀석기,뼈도구,채집,어로,수렵내세관 (매장),동굴벽화,다신교 신앙,태양 숭배,거석숭배,무리사회,이동생활
신석기 시대-간석기,토기 제작,농경,목축,직조,씨족사회,평등사회,정착생활 시작
 
@문명의 발생
1.큰 강 유역-관계농업-생산증가,치수를 위한 협동 필요-도시형성
2.청동기 제작,바퀴,돛단배,쟁기, 문자 등 발명
3.제정 일치의 도시 국가 출현
4.문명 성립 요건-도시(국가),청동기 문화,관개농업의 발달